본문 바로가기

이슈

엄정화 나이 프로필 과거 결혼 가족

반응형

엄정화

엄정화는 1969년 8월 17일생으로 올해 나이 54세입니다. 고향은 충청북도 제천시 청전동 출생이며 키 164cm, 몸무게 47kg, 혈액형 A형, MBTI INFP입니다. 가족은 어머니 유경숙, 언니 엄정혜, 여동생 엄정선, 남동생 엄태웅, 올케 윤혜진, 조카 엄지온, 사돈 윤준호가 있습니다. 학력은 청전초등학교, 의림여자중학교, 제천여자고등학교 (전학), 북원여자고등학교입니다. 종교는 개신교(루터교)이며 소속사는 사람엔터테인먼트 입니다.

과거 집안 가족

엄정화는 어릴 적 집안이 굉장히 가난했다고 하는데요. 엄정화 아버지 엄진옥은 트럼펫 연주가 출신이자 서라벌예술대학 연극영화과 출신이며 젊은 시절 꿈이 배우가 되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버지 엄진욱은 중학교 음악 선생님으로 일하다가 엄정화가 6살 되던 해에 바이크 사고로 세상을 떠나셨고, 이후 엄정화는 학교 매점에서 살게 되는 등 고난을 겪게 되었다고 합니다.

엄정화는 20살 때부터 집안 생계를 책임져야 했다고 하는데요. 동생 엄태웅은 배우가 되겠다고 버틸 수 있었던 건 모두 누나 엄정화 덕분이라고 말하기도 했으며 누나 엄정화가 가장 노릇을 해줘 집안 생활비 걱정은 안해도 됐으니 오랜 시절 오디션을 전전하며 무명시절을 보내며 버틸 수 있었다고 합니다.

다행히 영화 '실미도'로 두각을 나타내면서 연기자의 길을 걸을 수 있었고, 누나 엄정화에 대해 "이 자리에 오를 수 있게 만들어준 아버지 같은 존재다."라며 누나에 대한 고마움을 전했습니다.

엄정화는 동생 언태웅의 결혼에도 적극 개입하였다고 하는데요. 현재 엄태웅의 아내 윤혜진을 소개시켜준 것도 역시 누나 엄정화였다고 합니다.

데뷔 활동

고등학교를 졸업한 엄정화는 곧 MBC 합창단원으로 취직해 1989년 MBC 합창단 12기로 활동을 시작하였는데요. 당시 전문대 졸업 이상만이 합창단에 지원할 수 있어 고졸이었던 엄정화는 서류에서 탈락했지만 비공식적으로 특채를 모집할 때 오디션을 보고 합격하였다고 합니다. 엄정화는 곧 프로그램에 투입되었고, 서서히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는데요.

이후 1992년 영화 '결혼 이야기'을 통해 데뷔하여 단역으로 출연하였습니다. 이어 영화 '바람부는 날이면 압구정동에 가야한다'에 주연으로 발탁되었고, 영화의 삽입곡 '눈동자'로 가수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엄정화는 1993년 정규 1집 'Sorrowful Secret'을 통해 본격적으로 가수 데뷔를 하여 이후 하늘만 허락한 사랑, 배반의 장미, 포이즌, 후애, 몰라, 초대, 페스티벌 등이 크게 히트를 치면서 섹시디바로 입지를 다졌는데요.

데뷔 초 가수 활동을 시작하며 가수니까 연기는 대충해도 된다는 안일한 생각을 하던 때도 있었지만 자신이 출연했던 드라마를 모니터링하면서 끔찍하게 연기를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면서 이후 2년 동안은 가수 활동을 완전히 접고 TV드라마와 연극, 뮤지컬 등 연기만 했다고 합니다.

엄정화는 영화 마누라 죽이기, 결혼은 미친 짓이다, 싱글즈, 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일주일, 인사동 스캔들, 댄싱퀸, 몽타주, 관능의 법칙, 드라마 폴리스, 인간극장, 아내, 12월의 열대야, 칼잡이 오수정, 결혼 못하는 남자, 마녀의 연애 등에 출연했으며 특히 영화 '홍반장'에 출연하면서 정말 배우가 되어간다는 확신이 들었다고 합니다.

이후에 엄정화는 가수로 성공적으로 복귀해 페스티벌, 다가라, 디스코 등으로 가수로서도 활발한 활동을 이어갔으며 '무한도전 - 토토가'에 출연해 예전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2017년에는 'Ending Credit'을 발표해 다시 한번 가수로써 많은 사랑을 받아습니다.

2020년에는 이효리, 제시, 화사와 함께 '환불원정대'로 활동하기도 했으며 이어 '호피무늬' 노래를 발매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영화 '오케이마담',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 등에 출연했으며, JTBC 드라마 '닥터 차정숙'이 방영 예정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한편, 엄정화는 갑상선암 수술을 받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기도 했는데요. 다행히 갑상선암은 암 치고는 완치율이 높은 암으로 수술이 잘되었고, 암 수술 후 건강한 모습으로 복귀하였습니다. 하지만 수술 중 성대를 다쳤고, 환불원정대로 활동 할 당시 보컬 트레이닝을 받기도 했습니다.

결혼 남자친구 이상형

엄정화는 아직 결혼하지 않은 미혼이며 현재 남자친구는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엄정화는 이제까지 연상과 연애를 해본 적이 없다고 밝히기도 했으며 연애할 때 오빠라는 말을 써본 적이 없다고 합니다. 과거 남지친구는 있었지만 결혼까지 이어 진적은 없다고 하며 지금까지 결혼하고 싶어 안달난 적은 없었다고 합니다.

엄정화는 과거 이상형에 대해서는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사람, 포용력 넓은 사람이라고 하며 엄정화의 직업을 이해하고 감싸줄 사람을 원한다고 했는데요. 영화 '댄싱퀸'처럼 서로 티격태격 하지만 믿음을 저버리지 않는 재미있는 부부생활을 했으면 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제 이상형 없다."라고 말하며 "누구든 나 좋다는 사람이 좋다"고 말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