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씨엘 나이 아버지 이기진 엄마 동생 학력 프로필
    이슈 2022. 5. 25. 10:11
    반응형

    씨엘

    씨엘의 본명은 이채린이며 1991년 2월 26일생으로 올해 나이 32세입니다. 고향은 서울특별시 출생이며 키 162cm, 혈액형 A형이라고 합니다. 학력 사항은 하비에르 국제학교 (자퇴), 고등학교 졸업 (검정고시 합격)이며 가족은 부모님 아버지 이기진, 어머니 홍유라와 여동생 이하린이 있습니다. 현재 소속사는 커넥트 엔터테인먼트 소속입니다.

    과거

    씨엘은 한국에서 태어났으며 서강대 자연과학부 물리학과에서 활동하고 있는 아버지 이기진 교수와 도예가인 어머니 홍유라에게서 태어나 어린 시절 연구원 겸 문무교관 아버지를 따라 일본에서 7년 거주했다고 합니다. 일본에서 유치원을 다니며 성장하였고, 초등학교는 일본에 있는 미국 학교를 다니게 되었는데요. 미국에서 자란 적은 없다고 하며 영어는 노래를 듣고 배웠고, 데뷔 후에 공연할 때 미국에 처음 가봤다고 합니다.

    씨엘은 일본에서 학교를 다니면서 방학 때마다 할머니가 있는 한국에 들어와 생활하였고, 12살까지 일본에서 7년간 자란 뒤 한국으로 잠시 들어오게 되었다고 합니다. 씨엘은 태양열을 연구하는 물리학자였던 할아버지에게 공구 다루는 법을 배우기도 했으며 재즈 댄스를 배우는 등 하고 싶은 것을 모두 할 수 있게 하는 자유분방한 집안 분위기에서 성장하였다고 하는데요.

    특히 춤을 굉장히 좋아했던 씨엘은 초등학생부터 용돈을 받아 춤을 배우로 다녔고, '위너스 댄스스쿨'이라는 댄스학원에서 춤을 배우며 당시 댄스 학원에서 외국 유명 댄서들을 초대해 춤을 가르치곤 했는데 외국어를 할 줄 알았던 씨엘은 춤을 좋아한다는 이유로 이들을 따라다니면서 통역을 해주었다고 합니다.

    씨엘은 춤을 배우다가 자연스럽게 노래하는 것도 좋아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때까지만 해도 노래하고 춤추는 가수나 연예인을 좋아해 본 적이 없었다고 합니다. 그러던 중 그룹 '원타임'의 테디를 좋아하게 되었고, 이후 YG패밀리 무대를 보게 되면서 자신도 YG의 가수가 되어야겠다는 결심을 했다고 하는데요. 초등학생 때부터 3개월에 한 번 꼴로 소속사 YG에 데모 CD를 만들어 보내기 시작했지만 돌아오는 답변이 없었다고 합니다.

    이 무렵 씨엘은 한국에 있는 프랑스 학교 '하비에르 국제학교'를 다니다가 어머니로부터 영어도 할 줄 알고 일본 문화에서도 잘 알고 있으니 다른 시도를 해 보는게 어떻겠냐는 말을 듣고, 혼자 프랑스로 떠나 프랑스 파리에서 홈스테이를 하면서 2년간 프랑스에서 머무르며 다양한 경험을 한 뒤, 한국으로 돌아왔다고 합니다.

    한국으로 돌아온 씨엘은 이후로도 YG에 들어가고 싶은 마음이 컸지만 돌아오는 연락이 없자, 답답한 마음에 중학교 3학년 때 무작정 소속사 YG 건물 앞으로 찾아갔고, 오랜 기다림 끝에 건물 밖으로 나온 양현석을 만나 "꼭 들어주세요. 안 듣고 나중에 후회하지 마세요."라는 말과 함께 연습 영상 데모 테이프를 전달하였다고 하는데요. 영상을 전달한 지 한 시간 뒤, 양형석으로부터 "금요일에 보자"는 연락을 받게 되었고, 양현석 외에 양현석이 대동한 직원 30명이 보는 앞에서 오디션을 보고 합격을 하게 되면서 2006년 16살이라는 나이에 YG 엔터테인먼트 연습생으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씨엘은 YG 연습생이 된 이후 뭔가 변화가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에 한국에 있는 미국 학교를 다니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학교가 끝난 뒤, 새벽 3~4시까지 연습을 하고 다시 아침에 학교를 가는 생활이 반복되자 체력이 버티지를 못해 '하나만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고등학교 2학년이었던 씨엘은 아버지 이기진 교수에게 학교를 자퇴하겠다는 이야기를 꺼내게 되었는데 이에 아버지는 "오케이, 하고 싶은 대로 해"라며 쿨하게 답을 하셨다고 하는데요. 대부분의 부모님들이 자퇴를 하는것에 반대를 했겠지만 아버지 이기진 교수는 딸이 얼마나 오랜 고민 끝에 결정을 했을지에 대해 알고 있기에 자퇴 이유를 묻지도 않고 허락을 해주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씨엘은 살아오면서 아버지에게 단 한번도 "안 돼"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다고 하며 이기진 교수는 자녀들이 공부를 안하거나 숙제를 하지 않아도 혼내지 않고 스스로 할 수 있게 자유로운 교육을 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히려 씨엘은 동기부여가 되어 더욱 공부를 열심히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씨엘은 아버지의 반대가 없을것이라는 걸 알고 자퇴 의사를 전달하였으나 우리말을 제대로 배워야겠다는 생각에 한국 교과서를 가지고 공부를 하였고, 스스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6개월에 하나씩 검정고시 합격하였다고 합니다.

    이후 씨엘은 양현석으로부터 '제2의 이효리'를 만들어보겠다는 포부에 솔로 댄스가수 데뷔를 목표로 하여 트레이닝을 받기 시작하였는데요. 데뷔전부터 엄정화, 빅뱅 등 가수들의 피처링으로 많이 참여하게 되었고, 2007에는 '가요대전'에서 YG패밀리 무대에 홍일점으로 나와 영어 랩을 하며 엔딩을 장식하기도 했습니다.

    원래 솔로 댄스 가수를 목표를 두었던 씨엘은 2007년 국내에서 데뷔 예정이었으나 데뷔가 미뤄지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그러던 중 2009년 우연히 다른 연습생들과 함께 'Pretty Boy' 노래를 녹음하게 되었는데 녹음이 된 노래를 듣고, 양현석은 박봄, 산다라박, 공민지와 함께 그룹 '2NE1'으로 결성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집안 가족
    아버지 이기진 동생 이하린

    씨엘의 아버지 이기진 교수는 1960년으로 61세이며 30년 가까이 마이크로파 연구에 매진해 온 물리학자이자 서강대 자연과학부 물리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받고 일본 쓰쿠바대학교와 도쿄공대 문무교관을 거치고, 이외에도 로봇 디자인과 동화책 작가로도 활동하였습니다.

    이기진 교수팀은 2021년 마이크로파를 이용해 피를 뽑지 않고도 혈당을 재는 기술을 개발하여 '네이처 자매지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발표하고 특허 출원을 진행 중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 기술은 더욱 정밀하게 혈당 농도를 측정할 수 있다고 하며 정부 지원이 끊긴 상황에서 중국 화웨이에서 상용화까지 필요한 연구비 전액을 지원해 준다는 제안이 오기도 했지만 이를 거절하고 한국 제품으로 완성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씨엘의 어머니 홍유라는 2021년 1월 23일 해외 체류 중에 심장마비로 갑작스럽게 별세하셨다고 합니다.

    씨엘은 4살 어린 여동생 이하린이 있으며 씨엘과 마찬가지로 영어와 중국어 등 외국어에 능통하다고 하는데요. 홍콩대학에서 회계와 금융을 전공했다고 하며 한 때 휴학을 하고 잠시 언니 씨엘을 따라다니며 일을 도왔다고 합니다. 씨엘은 tvN 예능 '그 녀석들의 이중생활'에서 동생과 함께 출연하기도 했으며 동생 이하린으 씨엘을 닮은 외모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데뷔 활동

    씨엘은 2009년 2NE1 디지털 싱글 앨범 Lollipop'을 통해 데뷔를 하였습니다. 2NE1은 등장과 함께 엄청난 화제를 모았으며 데뷔곡 'fire'는 큰 사랑을 받으며 이후로도 '내가 제일 잘 나가', '어글리' 외에 수많은 노래들을 유행시키며 실력파 여성 그룹으로 떠올랐습니다.

    2NE1에서 씨엘은 관중을 휘어잡는 카리스마와 독보적인 아우라로 많은 주목을 받았으며 뚜렷한 발성과 뛰어난 퍼포먼스로 솔로곡 '나쁜 기집애', '멘붕'를 발표하며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씨엘은 2년간의 준비 끝에 2016년 8월에 미국에서 데뷔를 하기도 했으나 같은해 2016년 11월 그룹 2NE1은 해체를 하게 되었는데요. 이후 씨엘은 소속사 YG 엔터테인먼트와 계약기간이 만료되기 전까지 음반 활동 없이 공백기를 보내게 되었습니다.

    이후 2019년 11월 YG 엔터테인먼트를 나오게 된 씨엘은 첫 미국 데뷔 싱글 앨범을 발매하였고, 곧바로 그동안 만들어두었던 미발표 곡들을 3주 동안 총 6곡을 공개하였습니다. 이후 독자적으로 '베리 체리'라는 팀을 결성하여 'SPICY' 발표와 함께 2021년 10월에는 첫 솔로 정규 앨범 'ALPHA'를 발표하여 화제가 되었습니다. 씨엘은 수록곡 전곡에 작곡, 작사 참여를 했으며 2021년 구글이 진행한 '여성 역사의 달' 캠페인에서 한국 여성 뮤지션으로 유일하게 대표적인 여성 래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지난달 투애니원 멤버 박봄, 산다라박, 공민지와 함께 '코첼라 밸리 뮤직 앤드 아츠 페스티벌'에서 완전체 무대를 선보이며 근황 소식을 전했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