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안산 나이 학력 가족 고향 과거 프로필

반응형

안산

안산은 2001년 2월 27일생으로 올해 나이 21세 입니다. 고향은 광주광역시 북구 문흥동 출생이며 키 170cm 몸무게 63kg, 혈액형은 O형이라고 합니다. 학력 사항은 문산 초등학교, 광주체육 중학교, 광주체육 고등학교, 광주여자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재학중이며 가족 관계는 부모님 아버지 안경우, 어머니 구명순, 언니 안솔, 남동생 안결이 있습니다. 종교는 불교라고 합니다.

안산은 초등학교 3학년 시절 양궁을 처음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남학생들만 있던 양궁부에 직접 찾아가서 활을 쏘고 싶다고 말해 양궁부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처음에는 학교에 양궁부가 생겨 신기해서 들어가게 된것이고, 중학교 1학년 시절까지 메달을 따 본적이 없다고 합니다. 초등학교 시절에는 자세만 배웠고, 중학교 2학년 시절에 처음으로 우승을 했다고 하네요.

데뷔 활동

안산 선수는 2016년 제42회 문화체육관광부장관기 전국남녀왕궁대회 여자 중등부 30m, 40m, 50m,60m, 개인종합, 단체전 6종목에서 6관왕을 하면서 많은 주목을 받았고, 전 종목 우승은 국내 양궁대회 최초라고 합니다. 당시 대한양궁협회에서는 안산 선수에 대해 큰 키에 균형 잡힌 체형으로 기본기가 뛰어나기 때문에 활 쏘는 게 굉장히 안정적이라 잘 흔들리지 않는다고 평가했습니다.

2017년에는 광주체육고등학교에 진학하여 3관왕을 했고, 대단한 실력으로 돌풍의 주인공을 떠오르게 된 안산은 2018년 국가대표팀에 합류하게 되었는데요. 안산 선수는 2018년 3월에 열린 2018 자카르타 팔렘방 아시안 게임 선발전에 출전하여 1위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한국 양궁은 워낙 레벨이 높다 보니 그 순위를 지키진 못하고 순위가 내려갔고, 그래도 아슬아슬하게 8위로 통과하며 국가대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시안 게임 출전은 4명만 하기 때문에 또 다시 최종 선발전을 치루는데 4위 안에 들지 못해 아시안 게임에는 참가하지 못했는데요. 2019년 9월에는 2020 도쿄 올림픽을 향한 국가대표 2차 선발전에서 4위를 하며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으며 3차 선발전에서 8위안에 들며 국가대표 자격을 이어가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상위 4위까지 주어지는 2019 아시아선수권 출전 자격을 확보하였고, 이후 프레올림픽에서 개인전 금메달을 따내며 실력을 과시했습니다.

​2020 도쿄 올림픽에서 혼성 단체전 금메달과 여자 단체전 금메달, 여자 개인전 금메달을 획득하여 총 3관왕에 성공한 안산 선수는 대한민국 하계 올림픽 사상 첫 3관왕 수상자라는 타이틀을 얻었습니다. 안산 선수는 7월 23일에 열린 랭킹라운드에서 장민희와 강채영을 2, 3위로 밀어내고 1위에 올랐으며 더불어 680점으로 올림픽 신기록을 세웠는데요. 이는 1996 애틀랜타 올림픽 이후 25년 만에 깨진 기록이라고 합니다.

세계랭킹 6위의 안산 선수는 첫 메이저 대회였던 도쿄 올림픽에서 양궁 선수로서 달성할 수 있는 최정점의 성적을 기록하며 대한민국 올림픽 역사와 세계 양궁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선수가 되었습니다. 안산은 활을 쏘는 타이밍이 빠르고 위기 상황에도 긴장을 하지 않아 기복없이 꾸준한 실력을 발휘하는게 장점이라고 하는데요. 강채영 선수는 안산에 대해 멘탈이 강하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참고로, 안산 선수의 이름은 외자이며 이름 뜻은 언니의 이름 안솔과 본인의 이름 안산, 남동생이 이름 안결을 합쳐 '소나무 산의 바람결'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