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입술포진 증상 원인 빨리 낫는 법

반응형

입술포진

 

오늘은 피곤하다고 느낄 때면 입술 주변에 오돌토돌 생겨나는 입술포진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하는데요.
참 신기하게도 몸에 무리가 간다 싶으면 어김없이 생겨나곤 하더라고요..

제 몸에 크게 영향을 주는 건 아니지만, 이 모습으로 밖에 나가려니.. 참 심란해집니다..ㅠㅠ
그럼 이 입술포진은 왜 생겨나는 것이며 빨리 낫는 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입술 포진이란?

입술포진이란, 구순포진의 일종으로 헤르페스 바이러스로 인해 입술에 작은 수포가 생기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구순포진은 피곤하거나 환절기에 주로 올라오는데 10명 중 4명 정도가 걸리는 흔한 질환 중 하나로 누구에게나 생기는 아주 흔한 증상입니다.

 

 

입술 포진의 증상

1. 가렵고 따끔거리는 증상

이 증상은 초기 증상으로 물집들이 생겨나기 전, 입술 주변이 가렵고 따끔따끔 거리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2. 물집이 생기는 증상

입술 주변 간지러웠던 곳에 액체로 가득 찬 작은 물집들이 발생하게 되며, 작은 물집들이 큰 물집을 만들게 됩니다.
이 물집들은 입술뿐만 아니라 입술 주변, 코나 뺨으로 옮겨 퍼질 수 있기 때문에 손으로 만지거나 터뜨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물집이 터지는 증상

물집들이 합쳐지면서 진물이 흘러나오고 터지게 됩니다.
물집이 터진 자리에는 딱지가 생기게 되고 2주 정도 이상 지난 후 자연스레 없어지게 됩니다.
이때 흉터가 생기지 않도록 억지로 터뜨리거나 딱지를 뜯지 말아야 합니다.


입술 포진의 원인

입술 포진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면역력 약화, 영양부족,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이 있으며 자외선을 많이 쬐거나 키스와 같은 근접 접촉을 통해서도 입술 포진이 발생하게 됩니다.
바이러스에 한번 감염되면 완전히 치료하는 방법은 없으며, 자주 재발하게 되는 불편한 질환입니다.

 

 

입술 포진 빨리 낫는 법

연고를 통한 치료

간지럽기 시작하는 초기 증상에는 작은 물집들이 나기 시작하는 시기로 이때는 연고를 통해 가볍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이 경우에는 굳이 병원의 처방전이 없어도 연고 구입이 가능합니다.
초기 증상에 제대로 치료를 하지 못해 물집이 커지고 터졌을 경우에는 티로트리신 성분의 2차 감염을 막는 연고를 발라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해주어야 상처가 궤양으로 깊어지지 않아 좀 더 빨리 나을 수 있고 재발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면역력 관리
입술포진이 큰 질병은 아니지만 불편한 이유 중 하나가 바이러스가 한번 침투하게 되면 자주 재발한다는 점입니다.
겉으로는 증상이 사라져 보이지만 바이러스가 계속해서 잠복해 있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해지면 언제든지 재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조절해주고 충분한 휴식을 통해 면역력 관리에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또한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과일 등을 섭취해주어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

앞서 말씀드린 대로 면역력 관리를 위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공중에 있는 바이러스가 빠져나갈 수 있도록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수분 충전

입술 주변이 건조한 경우에도 포진이 발생하므로 립밤 등을 통해 입술 주변을 항상 촉촉하게 유지시켜 주셔야 합니다.
미스트나 크림 등으로 피부에 수분 공급을 해주어 피부를 항상 촉촉하게 만들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오늘은 입술포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완전한 완치방법은 없다고 하니 바이러스가 재발하지 않도록 면역력 관리에 신경 쓰셔야 한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면역력 관리를 위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시며 스트레스는 저~~멀~리 날려보내시고!!
꿀잠 주무시길 바랄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