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원시 근시 난시 증상 원인 치료 예방법

반응형

원시 근시 난시

 


 

원시

먼 곳을 볼 때 물체의 상이 맺히는 부위가 망막보다 뒤쪽인 경우


증상
원시는 먼 곳은 잘 보이지만, 가까운 곳이 잘 보이지 않는 증상으로 돋보기안경(볼록렌즈 안경)을 쓰지 않으면 가까운 곳이 선명하게 보이지 않는 상태입니다.

원시인 경우에는 초점을 계속해서 조절해야 하기 때문에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오래 집중하다 보면 일시적인 시력저하가 올 수 있습니다.
두통, 내사시, 눈 깜박임, 얼굴 돌림증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인

우리 눈의 수정체는 물체를 볼 때 초점이 잘 맞게 하는 조절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조절력으로 인해 먼 곳을 볼 때 망막 뒤쪽에 맺힌 초점을 앞으로 가져와서 망막에 맺히게 하고, 가까운 곳을 볼 때도 초점을 망막까지 가져와서 잘 볼 수 있게 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조절력이 차츰 감소하게 되고, 조절력이 더 많이 필요한 가까운 곳을 보는 시력부터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조절력이 더 많이 떨어지게 되면 먼 곳을 보는 시력까지도 떨어지게 됩니다.


치료 예방
일반적으로 원시를 치료할 때 수술적 요법을 잘 사용하지는 않으며 원시는 볼록 렌즈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통해 교정시력을 올려주어 보완이 가능합니다.
또한 선명하게 인쇄된 책을 읽거나 어두운 조명을 좀 더 밝게 조정하는 등의 생활 속 눈의 피로를 덜 수 있는 방법을 실시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근시

먼 곳을 바라볼 때 물체의 상이 망막의 앞쪽에 맺히는 굴절이상 증상


증상
근거리를 보는 시력은 정상이지만 먼 곳은 잘 보이지 않는 증상입니다.

먼 곳이나 멀리 있는 물체를 볼 때 눈을 심하게 찡그리고, 고개를 좌우로 기울여서 보게 되거나 두통을 호소한다면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원인

근시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이나 스마트폰, 컴퓨터, TV, 책 등을 근거리에서 보는 행동, 스트레스, 과인슐린혈증 같은 영양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또한 근시는 백내장 등의 질환 때문에 발생할 수 있으며 먼 곳이 흐릿하게 보이는 증상이 심해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껴진다면 반드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예방
근시 치료 방법에는 안경 착용, 각막굴절교정술, 굴절교정수술 등이 있으며 정기적으로 눈 검사를 받아 초기에 근시를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너무 작거나 선명하지 않은 글씨를 오래 읽지 말아야 하며 책을 읽을 때 바른 자세를 취하고, 책과 눈 사이에 30cm 이상 거리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오랜 시간 독서를 하게 될 경우 1시간마다 10분 정도의 휴식시간을 주어 먼 곳을 보고 눈의 조절력을 풀어주셔야 합니다.

 

 

난시

눈에 들어간 빛이 각막에서 굴절되면서 한 점이 아닌 두 점 또는 그 이상의 초점을 갖는 굴절이상 상태

 


증상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느 정도의 난시를 가지고 있으며 난시를 앓게 되면 사물이 흐리게 보입니다.

흔히 난시는 근시나 원시와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 근시가 동반되면 가까운 곳이 조금 더 잘 보일 수 있으며 가벼운 원시가 동반되는 원시 난시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난시는 시력에 크게 영향을 미치며 특히, 어렸을 때부터 난시가 심했던 사람들은 안경을 통해 선명한 상이 맺히도록 해주지 않으면 시력발달에 장애가 생길 수 있으며 난시가 심해지면 조절 현상에 힘쓰게 되어 눈의 피로감과 두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원인

난시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인이나 안검하수로 인해 눈썹이 닿거나 눈꺼풀이 눈을 누르는 등의 이유로 난시가 생길 수는 있습니다.
또한 각막에 질환이 있거나 수술을 받은 경우에도 난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 예방
난시는 안경, 콘택트렌즈 착용을 통해 교정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라식과 라섹 등의 굴절교정 수술이 매우 발달되어 원시, 근시뿐만 아니라 이와 동반되는 난시도 함께 교정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