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진해성 나이 프로필 고향 본명 학력 가족 아버지

반응형

진해성

진해성의 본명은 이상성이며 1990년 6월 4일생으로 올해 나이 33세입니다. 고향은 부산광역시 출생이며 키 187cm, 몸무게 O형입니다. 학력은 동진중학교, 동주대학교 실용음악학 전문학사입니다. 소속사는 KDH엔터테인먼트이며 종교는 불교, 군대정보는 육군 병장 만기전역입니다.

과거

진해성은 과거 부산광역시에서 태어났으며 자란 곳은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라고 합니다. 진해성은 중고등학생 때 주먹으로 진해에서 유명했다고 하는데요. 과거 전직 유도선수 출신으로 고등학교 졸업할 때까지 운동만 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어릴 때부터 아버지를 통해 트로트를 즐겨 들었던 진해성은 중학교 2학년 때 축제 무대에 처음 오르게 되었고, 이후 트로트 가수가 되겠다고 결심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당시 다른 친구들은 댄스곡이나 가요를 불렀는데 진해성은 트로트를 불렀고, 엄청난 박수와 함성을 받았다고 합니다.

트로트를 포기하면 인생을 포기하는 것만 같았던 진해성은 대학 진학까지 생각했던 유도를 그만두고 트로트 가수의 꿈을 이루기 위해 음악 전공으로 대학을 진학하고 싶었다고 하는데요. 아버지는 이를 반대했지만 결국 진해성은 아버지의 뜻을 꺾고 트로트 가수가 되기 위해 실용음악과로 대학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진해성은 트로트를 한다는 이유로 친구들 사이에서 어울리지 못했다고 하는데요. 젊은 사람이 무슨 트로트를 하냐는 시선이 대부분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럴수록 친구들보다 아버지의 비슷한 연배 어르신들이 주로 모이는 곳만 찾아가며 좋아하는 트로트를 불렀고, 이후 한 명이라도 더 많은 사람에게 트로트의 매력을 알려주고 싶다는 마음에 젊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으로 발길을 옮겼다고 합니다.

이 시기 대학가 중심으로 버스킹 열풍이 불었고, 진해성은 기타를 치며 트로트를 하는 사람이 없자, 이거다 싶은 마음에 재학시절부터 혼자 오디오 장비를 들고 지방을 돌며 길거리 공연과 행사로 자신의 노래 실력을 마음껏 발휘했는데요.

처음에는 사람들이 이상한 눈으로 쳐다봤지만 점차 모여들기 시작했고, 부모님을 모시고 놀러온 젊은 친구들까지 좋아해주자 진해성은 새벽에도 나가 밤이 새도록 기타를 치며 노래만 불렀다고 합니다. 당시 진해성은 손가락 피부가 찢어져 피가 흐르는 줄도 몰랐다고 하는데요. 지금도 그 기타에 핏자국이 남아있는데 영광의 흔적이라 생각한다고 합니다.

이후 대학교 1학기를 마치고 입대한 전해성은 제대 이후 계속해서 트로트 가수의 꿈을 키워나갔고, 경험을 먼저 쌓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에 경상도의 거의 모든 가요제에 참가했다고 하는데요. 당시 받은 상금을 차곡차곡 모아 1000만원 이상의 금액을 아버지께 드리며 서울에 갈 수 있도록 허락해달라 말씀드렸고, 이에 아버지는 3년 동안 밀어줄테니 해보라며 허락해 주셨다고 합니다.

사실 진해성의 아버지는 과거 노래 쪽에 뜻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아들 진해성의 예명 역시 아버지가 지어주신거라고 하며 성공하는 트로트 가수 중에는 지역명이 들어간 사람이 많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살던 동네이자 현재까지도 가족들이 살고 있는 진해의 별이 되라는 의미로 '진해'에 '성'을 붙여 '진해성'이라고 짓게 되었다고 합니다. 진해성은 처음 예명을 듣곤 촌스럽다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너무나 만족한다고 하네요.

데뷔 활동

진해성은 2012년 직접 음반을 제작해 1집 앨범 '내 사랑을 받아줘'를 발표하며 정식 데뷔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당시까지만 해도 지역 활동에 한정됐던 진해성은 친분있던 작곡가와 홍대 버스킹을 위해 서울로 상경하였는데요. 당시 진해성의 이모와 이모부가 매니저로 나섰고, 밑바닥부터 시작한 진해성은 이모와 이모부와 함께 정말 많은 고생을 했다고 합니다. 그 덕에 차근차근 경력을 쌓을 수 있었다고 하네요.

진해성이 실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여러 예능에 출연하기 시작한 2018년부터라고 하는데요. 진해성의 5년간 음악활동을 눈여겨 본 KDH엔터테인먼트 김도희 대표는 지난 2015년 진해성과 전속계약을 체결하면서 트로트계 진출의 발판을 마련해 주었다고 합니다.

이후 진해성은 2016년 가요무대를 통해 성공적인 공중파 신고식을 치뤘고, 이후 '사랑 반 눈물 반', '옥치마', '멋진 여자' 등으로 사랑을 받습니다. 2020년에는 KBS2 트롯전국체전에 참가해 우승하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는데요. 최근에는 '미스터트롯2'에 참가하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편, 진해성은 최근 학폭 의혹이 제기되며 학폭 논란에 휩싸였는데요. 이에 대해 진해성 측은 사실무근임을 주장하며 결백을 증명할 수 있는 증거도 있다고 학폭 사실에 대해 부인하였습니다. 손해배상금 청구 소송 등에 진행중이라고 하네요.

결혼 여자친구 이상형

진해성은 결혼하지 않은 미혼이며 현재 여자 친구 유무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진해성은 스케줄이 있을 때면 스케줄을 소화하고 새벽에 집에 오며 스케줄이 없는 날이면 다음 스케줄을 미리 준비를 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일상이 재미 없다고 합니다. 여유가 있는 날이면 자전거를 타거나 헬스장에 가서 운동을 하고, 맛있는 밥을 해먹고, 심심하면 동네 한 바퀴 산책을 하거나 작사, 작곡을 하며 그냥 평범한 일상을 보낸다고 합니다.

진해성은 이상형에 대해 예의 바르고 차분한 여성분이 좋다고 하며 자기 일에 부지런한 사람이 좋게 보인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