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완이화 나이 국적 엄마 아버지 가족 프로필

반응형

완이화

완이화는 2007년 10월 25일생으로 올해 나이 16세입니다. 국적은 미얀마, 고향은 태국이며  키 157cm, 혈액형 O형이라고 합니다. 학력 사항은 현재 중학교에 재학 중이라고 하며 가족은 어머니 사시칸과 남동생 2명이 있습니다.

과거 국적 집안 가족

완이화는 태국의 서북부에 위치한 메솓에서 태어났으며 완이화의 고향인 메솓은 현재 태국과 미얀마의 국경무역이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는 도시라고 하는데요. 특이하게도 약 20만 명 버마인 인구가 태국인보다 더 많은 다민족 경제도시라고 하며 국제 정치 관계에서도 중요한 지역이라고 합니다. 이곳은 1988년 미얀마 군사정부의 민주화 항쟁을 진압한 이후에 미얀마 민주화 세력의 중요한 피신처였다고 하며 1998년에 유엔고등판무관(UNHCR) 지역 사무실이 설립되었다고 합니다.

완이화는 미얀마와 태국의 국경지대에 살고 있는 소수민족 카렌족 난민 출신이며 카렌족은 정치적, 종교적인 이유로 인해 미얀마 중앙정부의 오랜 핍박과 탄압으로 고향을 떠나 가족들이 전 세계로 뿔뿔이 흩어져 살아가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완이화의 가족 역시 안전의 위협을 느껴 지난 2016년 낯선 한국 땅을 밟게 되었다고 하며 지난 2018년 8월, 완이화 가족들은 난민 자격을 획득하며 한국에서의 체류를 인정받는데 성공했고, 곧 한국시민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완이화 가족들은 현재 한국에서 삶을 이어가고 있다고 하는데 한국에 머물며 한국어를 능숙하게 익힌 아이들과 달리 엄마 사시칸은 아직 한국어가 서툴다고 하는데요. 아이들을 키우며 바쁘게 일을 하느라 한국어를 배울 시간이 없었다고 하며 무리하게 일을 하느라 건강이 악화되면서 현재는 전혀 소득활동을 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고, 엎친데 덮친 격으로 계속해서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면 현재 지원받고 있는 기초생활수급자 지원이 끊길지도 모른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합니다.

완이화는 한국어가 부족하고 몸이 안좋은 엄마를 대신하여 집안의 가장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하며 각종 관공서 업무 통역은 물론, 엄마가 일자리를 구하러 집을 비운 동안에는 남동생 둘을 살뜰히 돌보면서 든든한 누나 역할을 해나가고 있다고 하는데요. 완이환 엄마 사시칸은 너무 일찍 철이 들어버린 딸에게 미안하다며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습니다.

한편, 완이화는 지난 2018년 우연히 출전하게 된 '외국인 가요제'에서 특별상을 수상하며 노래 실력을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데뷔 활동

완이화는 지난 2020년 12월 5일 KBS2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 '트롯 전국체전' 첫회에서 미스터리 지역 선수 선발전을 통해 얼굴을 알렸으며 당시 한국에서 산 지 5년 정도 되었고, 한국에 오기 전에는 한국말을 몰라서 친구가 없었고 외로웠다라고 자신을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완이화는 '트롯전국체전'에서 가수 안예은 노래 '상사화'를 부르며 좋은 무대를 보여줬으며 뛰어난 노래 실력과 감동스런 무대로 코치진들을 눈물짓게 했는데요. 완이화는 노래 '상사화'를 선곡하게 된 이유에 대해 '상사화' 노래가 서로를 사랑하고 그리워하지만 만나지 못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자신 역시 일찍 돌아가신 아버지가 상사화 노래 처럼 그립고 보고 싶어도 만나지 못해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 같아 선곡하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완이화의 아버지는 완이화가 5살 때에 사고로 돌아가셨다고 하는데요. 사실 남다른 감성으로 애절하게 노래하는 완이화의 목소리에는 숨겨진 사연이 있는데 바로 완이화의 아버지가 카렌족 유명 가수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과거 완이화 가족은 내전을 피해 태국으로 가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아빠가 불의의 사고를 당했다고 하는데요. 그 당시 완이화의 아버지는 앨범 작업을 하고 있었으나 그 작업을 다 끝내지 못하고 세상을 떠나셨고, 그런 아버지를 떠올리며 완이화는 눈물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후 완이화와 어머니는 함께 아버지의 앨범 작업을 끝냈으며 완이화의 꿈 역시 아빠처럼 가수가 되는 것이였다고 합니다.

이런 완이화의 노래를 듣고, 감탄과 칭찬을 아끼지 않았던 홍석천은 완이화의 사연을 전해 듣고 눈물을 보였으며 감동을 받고 JYP엔터테인먼트 소속사 대표 가수인 박진영에게 러브콜을 보내 레슨을 부탁했다고 합니다.

또한 이후 방송에서 가수 소향을 만나게 되었는데 소향은 완이화의 노래를 듣고 극찬을 하였으며 완이화에게 고음 스킬과 노래에 대한 중압감, 부담감을 이겨내는 방법을 알려줬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