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조현철 나이 학력 프로필 형 매드크라운

반응형

조현철

조현철은 1986년 12월 24일생으로 올해 나이 36세입니다. 고향은 서울특별시 강서구 화곡동 출생이며 키 183cm, 혈액형 B형이라고 합니다. 학력 사항은 한일 고등학교, 서강대학교 국제인문학부 (중퇴),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화학과이며 가족 관계는 부모님 아버지 조중래, 어머니 안일순, 형 조동림이 있습니다. 종교는 개신교이며 현재 소속사는 프레인 TPC 소속입니다.

과거

조현철은 어린 시절 영화를 즐겨 보셨던 어머니의 영향으로 영화를 보기 시작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청소년기에 배우를 꿈꾸었을 법하지만 영화 연출에 관심을 보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원하는대로 진학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한일고등학교를 거쳐 서강대학교 국제인문학부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영화의 꿈을 접을수 없었고, 조현철은 서강대학교를 중퇴한 뒤 한국예술종합학교 영화과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친구들의 작품을 도와주다 연기에도 관심을 갖게 되면서 연출과 연기 두가지 모두를 병행하게 되었고, 배우이자 영화감독으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조현철은 과거 배우 박정민과 함게 충남 공주의 명문고 한일고등학교를 같이 다녔다고 하며 이후 한예종도 같이 다녔다고 하는데요. 박정민은 친구 조현철에 대해 연기력을 넘을 수 없는 존재라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데뷔 활동

조현철은 2010년 단편 영화 '척추측만'을 통해 감독으로 데뷔를 하였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2014년까지 단편 및 독립영화를 중심으로 연출 및 배우 활동을 이어갔으며 이 기간 중 2011년 영화 '건축학개론'에서 극 중 이제훈의 대학 친구역으로 얼굴을 비추며 상업 영화 데뷔를 하였습니다.

2015년에는 영화 '차이나타운'에서 정신지체아 홍주역을 맡아 돌연 맹목적인 집착과 광기를 제대로 표현해내며 존재감을 알렸습니다. 2016년에는 영화 '마스터'에서 안경남 역을 맡아 조연으로 출연하였음에도 제대로 얼굴을 알렸고, 이후 드라마 '아르곤',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에서 감초 역할로 인지도를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2017년부터 드라마 출연을 시작하게 된 조현철은 특히 2019년 드라마 '호텔델루나'에서 산체스 역을 맡아 뛰어난 감정 연기를 보여주며 시청자들에게도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최근에는 넷플릭스 드라마 'D.P'에서 조석봉 역을 맡아 코너에 몰린 탈영병 역할을 실감나게 연기해 뛰어난 연기력으로 주연 못지않은 존재감을 보여주며 호평을 받았는데요. 사실 조현철은 조석봉 캐릭터를 맡고 싶지 않았는데 사주를 통해 이 캐릭터로 성공할 수 있다는 말을 듣게 되어 흔쾌히 수락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조현철은 드라마 'D.P'에 이어 드라마 '구경이'를 통해 출연을 이어가고 있으며 배우 박혜수가 출연 예정으로 알려진 독립 영화 '너와 나' 연출을 맡았다고 합니다. 이외 출연작을 살펴보면 영화 출연작 이웃사촌,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말모이, 국경의 왕, 영화로운 나날, 터널, 초행, 라오스 등이 있습니다.

가족 집안 형 매드클라운
결혼 여자친구

조현철은 래퍼 매드클라운과 형제라고 알려지며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조현철의 친형 조동림이 바로 힙합 래퍼 매드 클라운이며 두 사람은 쌍둥이 같은 닮은꼴 얼굴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또 전태일 평전의 저자이자 80년대 유명 인권변호사였던 고 조영래 변호사가 큰아버지로 알려지며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외모가 상당히 닮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현철은 아직 결혼 안 한 미혼으로 지금 여자친구 유무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조현철의 실제 성격은 진중하고 말이 없는 편이라고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