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거미 나이 남편 조정석 딸 자녀 과거 프로필

반응형

거미

거미는 1981년 4월 8일생으로 올해 나이 41세이며 본명은 박지연입니다. 고향은 전라남도 완도군 출생이며 키 165cm, 혈액형 B형이라고 합니다. 학력 사항은 서울이수초등학교, 서문여자중학교, 세화여자고등학교, 동덕여자대학교 실용음악과이며 가족으로는 아버지, 어머니 장숙정, 오빠, 남편 조정석과 딸이 있습니다. 종교는 개신교이며 현재 소속사는 '씨제스 엔터테인먼트' 입니다.

 

과거 집안

거미는 어린시절 피아니스트를 꿈꿨다고 하는데요. 거미의 어머니 장숙정은 음악 선생님이었으며 거미는 어릴적부터 패티김 노래를 들었고 아버지는 하모니카 반주를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피아노도 배우게 되고 콩쿨대회에서 우승을 하는 등 음악을 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클래식 피아노를 전공하다가 고등학교 때 유학을 가려고 했었던 거미는 1997년 외환 위기가 터지면서 집안 사정이 어려워져 유학을 포기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거미는 꿈을 잃어버린 느낌 때문에 크게 좌절을 하게 되었는데 그때 가수가 되겠다는 꿈을 꾸기 시작했고, 학교 자퇴서를 내려고 하던 중 우연히 오디션을 보게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당시 앨범 녹음까지 했는데도 계속 미뤄져서 앨범이 나오지 못했고, 결국 그 곳을 나와 가수 나얼의 소개로 YG엔터테인먼트에 들어가게 되었다고 합니다.

데뷔 활동

거미는 2001년 YG엔터테인먼트와 계약하게 되면서 2002년 휘성의 1집 수록곡인 '전할 수 없는 이야기' 피처링과 리쌍 1집 수록곡 'Yes OK'에 백보컬 참여를 하였으며 YG패밀리 2집에도 참여하는 등 커리어를 쌓았습니다. 그러다 2003년 정규 1집 앨범을 발표하며 'Like Them'으로 데뷔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거미는 데뷔 두 달 만에 성대결절 진단을 받게 되면서 활동을 중단해야 했습니다. 이후 1년간의 재활치료 후 2004년 정규 2집을 발매하며 컴백 하였고, 이때 '기억상실'이라는 곡으로 SBS 인기가요에서 처음 1위를 차지하게 됩니다.

거미는 발라드와 R&B, 랩과 댄스곡 모두 소화할 수 있는 독보적인 가수로 예명 '거미'의 유래는 거미가 가지고 있는 '빠지면 헤어나올 수 없는 특징'처럼 음악으로 모두를 빠뜨리고 중독 시키겠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이후 거미는 3집과 4집을 발매하게 되었는데, 이중 4집에 실린 '미안해요'라는 곡 역시 엠넷 엠 카운트다운 1위를 차지했고, 2006년에는 언플러그드 앨범을 발매하기도 합니다.

거미는 그동안 히트곡 친구라도 될 걸 그랬어, 기억상실, 미안해요, 그대 돌아오면, 어른아이 등을 남겼으며 많은 드라마 OST에 참여 하였는데요. 드라마 '크리스마스에 눈이 올까요?' OST '그대라서', 드라마 '그겨울 바람이 분다' OST '눈꽃', 드라마 '태양의 후예' OST 'You Are My Everything' 등을 비롯해 호텔 델루나, 구르미 그린 달빛, 조선로코 녹두전, 낭만닥터 김사부2, 주군의 태양, 대물, 히트 등 수많은 드라마 OST에 참여했습니다.

거미는 계속해서 음반 발매를 하고 성공을 거두면서 운동과 꾸준한 자기관리로 여성스러운 모습으로 변신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는데요. 그래서 성형수술 의혹이 돌기도 했는데 거미는 성형에 대해 과거 한 방송에서 "데뷔 전 주위에서 외모를 지적받아 성형수술을 했다"고 고백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거미는 성형이 결코 내 의지는 아니었다며 당시 소속사의 권유로 어쩔 수 없이 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한때 과거 같은 소속사였던 가수 휘성과 열애설이 터지기도 했지만 이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으며 이후로도 절친으로 지내고 있다고 합니다.

결혼 남편 조정석 자녀 딸

거미는 지난 2018년 10월 8일 배우 조정석과 결혼을 하였습니다. 거미와 남편 조정석 두 사람 나이 차이는 거미는 1981년생인 41세이고, 조정석은 1980년생인 42세로 조정석이 거미보다 1살 연상이라고 합니다.

거미는 2015년 2월 배우 조정석과 공개 열애를 선언하였으며 거미와 조정석은 연예계 대표 배우 가수 커플로, 서로 다른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지만 음악적으로 공통점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가까워졌다고 합니다. 2004년 뮤지컬 호두까기 인형으로 데뷔한 조정석은 연기 못지않게 노래 잘하는 배우로도 유명하며 조정석은 학창 시절 기타를 전공하려고 했을 정도로 기타 연주 실력 또한 수준급이라고 하는데요.

또한 실제로 두 사람의 인연을 맺어준 것은 뮤지컬 헤드윅이며 조정석과 함께 연기하면서 친분이 있었던 가수 영지가 2013년 조정석과 거미를 소개해주면서 두 사람은 처음 만나게 되었다고 합니다.

자연스럽게 연인으로 발전하게 된 두 사람은 무려 5년간의 열애 끝에 2018년 10월 언약식만 올리고 별도로 결혼식은 하지 않은 채 결혼을 하면서 정식 부부가 되었습니다. 이후 2020년 1월 결혼을 한 지 1년 3개월만에 임신 소식을 전하였으며 2020년 8월 6일 딸을 출산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