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같이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 조합과 같이 먹으면 더 좋은 영양제 조합

반응형

음식에도 궁합이 있듯이 영양제에도 궁합이 있다고 하는데요. 조합이 잘 맞는 영양제는 효능을 더욱 높여주지만 반대로 조합이 좋지 않은 영양제를 잘못 섭취하게 되면 안 먹느니만 못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함께 먹으면 더 좋은 영양제 조합과 절대 함께 복용하지 말아야 할 영양제 조합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같이 먹으면 절대 안 되는 영양제 조합

칼슘+철분, 아연
칼슘과 철분은 서로 신체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두 가지를 함께 복용해야 할 경우에는 식사 전 공복에 철분을 섭취해주고, 칼슘은 식사 후에 따로 나누어 복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칼슘은 아연과 같은 무기질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 비타민+철분, 항산화제
종합 비타민에는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마그네슘과 칼슘 등의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 비타민과 항산화제 또한 동시에 복용하게 될 경우 지용성 과다 복용으로 인해 체내에 쌓이게 되어 독성을 유발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함께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두 개 모두 복용해야 한다면, 철분은 식전에 복용해주고, 다른 하나는 시간을 충분히 두고 복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D + 칼슘
비타민D는 복용하는 목적에 따라 섭취 방법을 달리해야 하는데요. 뼈 건강을 위해 비타민D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비타민D가 칼슘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칼슘과  함께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비타민D를 면역력 증강을 위해 복용할 경우라면 별도의 약물을 병용하지 않고 비타민D만 섭취하는 것 만으로 충분합니다. 또한 칼슘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고칼슘 혈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유산균+항생제
항생제는 몸속 나쁜 세균을 죽이는 역할을 하는데요. 유산균은 장 건강을 돕는 세균의 일종이기 때문에 항생제와 함께 섭취하게 될 경우 항생제가 유산균을 죽이게 되고 유산균은 항생제의 약효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항생제 치료 중이라면 유산균 섭취를 가급적 피하거나 항생제를 완전히 흡수시킨 뒤 2시간 정도 지난 후에 유산균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피린+오메가 3
아스피린은 혈액응고 억제제 역할을 하며, 오메가 3은 중성지방을 낮춰서 혈액이 찐득해지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때문에 이 두 가지를 같이 섭취하게 되면  혈액이 지나치게 묽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아스피린과 오메가 3을 함께 섭취하게 될 경우, 지혈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사고나 지병으로 인해 수술을 해야 할 상황에는 출혈이 발생하게 되어 위험도가 높아질 수 있으니 반드시 피하셔야 합니다.


칼슘+클로렐라
칼슘과 클로렐라 두 성분을 함께 복용하게 되면 클로렐라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칼슘이 소변으로 더 많이 배출되게 됩니다. 단백질 보충제 또한 칼슘과 함께 섭취하면 칼슘이 소변으로 더 많이 배출될 수 있기 때문에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당분+비타민B
비타민B는 지방을 연소시켜서 에너지원으로 전환하는 작용을 하며 체내에 남아있는 당분과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별도의 당분을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당분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몸속의 비타민B와 칼슘을 앗아가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같이 먹으면 더 좋은 영양제 조합

철분+비타민C, 셀레늄
여성의 경우에는 비타민 C와 철분을 함께 섭취하게 되면 체내 흡수율이 높아져서 더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반면 남성의 경우에는 일일 철분 권장량이 여성에 비해 절반 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두 성분을 시간 차를 두고 따로 복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혈관 속 철분은 산화되면서 몸속 산소 운반 기능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때 셀레늄을 함께 복용해주면 이러한 증상을 회복시켜주어 산소 운반 기능을 강화시켜줍니다.


칼슘+마그네슘
칼슘을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 25%만 흡수되고 나머지는 몸 밖으로 배출되는데요. 이때 마그네슘을 함께 복용해주면 체내 흡수율을 훨씬 높여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E+코엔자임 Q10
비타민E를 복용할 때 코엔자임 Q10를 함께 복용하게 되면 비타민E가 코엔자임 Q10의 생성을 촉진시켜주며 항산화 효과를 훨씬 높여주어 섭취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멀티 비타민+비타민D
멀티 비타민은 여러 가지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서 멀티 비타민 하나만 섭취해줘도 충분할 것 같지만, 칼슘 흡수에 꼭 필요한 영양소인 비타민D 한 가지가 조금 부족한 편입니다. 때문에 멀티 비타민 복용 시 비타민D를 함께 섭취해주면 완벽한 흡수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 3+비타민E
오메가 3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서 체내에 들어가면 산소와 만나 산화되기 쉬운데, 이때 오메가 3을 함께 복용해주면 오메가 3의 산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A+아연
비타민A를 꾸준히 섭취해주어도 아연이 부족하게 되면 결핍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두 성분을 함께 복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두 가지를 함께 복용해주면 아연이 비타민A가 혈액 속에서 일정한 농도를 유지해 필요한 곳에 골고루 분포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C+콜라겐
콜라겐을 식품 형태로 섭취하게 되면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식품보다는 영양제 형태로 복용하시곤 하는데요. 그러나 콜라겐은 흡수력이 완벽하지 않아서 영양제 형태로 섭취하더라도 피부 깊숙이 침투하지 못합니다. 이때 비타민C를 함께 복용해주면 비타민C가 콜라겐이 안정적으로 흡수되도록 도와주어 피부 깊숙이 콜라겐이 흡수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