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윤하 나이 프로필 아버지 사천도 고향 가족 과거 희귀병
최윤하
최윤하의 본명은 최성빈이며 1995년 9월 27일생으로 올해 나이 29세입니다. 고향은 경상남도 사천시이며 가족은 부모님과 형인 최대광이 있습니다.
학력은 인천재능대학교 실용음악과를 졸업했습니다. 최윤하는 2020년에 싱글 앨범 '그 사람'을 발표하며 가수로 데뷔했으며 현재 소속사는 (주)유니콘비세븐입니다.
▶최윤하 과거 집안 가족
최윤하의 아버지인 최범도는 '사천도'라는 예명으로 가수 활동을 하고 있으며, 2016년에는 '내 사랑 현주소'라는 곡으로 데뷔했습니다.
최윤하의 아버지 본명은 김범도이며 아버지는 어릴 때부터 가수의 꿈을 가지고 있었지만, 아내와 헤어지고 두 아들을 홀로 키우면서 생계유지를 위해 배달, 택시 운전 등 다양한 일을 하며 살아야 했습니다.
특히, 작은 아들 최윤하는 샤르코 마리 투스라는 희귀병을 앓고 있어 건강과 경제적인 어려움이 겹쳤다고 합니다. 아버지는 아들의 건강을 위해 모든 것을 바쳤고, 그 덕분에 최윤하는 건강을 되찾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아버지 김범도는 가수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2016년 '사천도'라는 예명으로 가수로 데뷔하며 꿈을 이뤘습니다. '사천도'라는 이름은 사천을 대표하는 가수가 되겠다는 뜻에서 지은 것이며, 젊은 시절에는 경남 사천 일대에서 열린 노래자랑에서 여러 차례 1등을 수상하기도 했고, 1986년에는 진해군항제에서 열린 전국노래자랑에서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최윤하는 어린 시절부터 아버지와 함께 가요제에 참여하며 가수의 꿈을 키웠고, 아버지의 음악적인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최윤하는 어머니와 어릴 때 헤어졌고, 아버지 김범도가 22년간 홀로 그를 키웠습니다.
최윤하는 가수가 되어 아버지를 기쁘게 해 드리기 위해 노력했으며, 방송에서 종종 어머니를 찾고 싶다는 바람을 밝혔습니다. 얼굴, 나이, 이름조차 모르는 어머니를 찾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가수의 길을 걷고 있다고 합니다.
최윤하는 본래 '최윤하'라는 이름을 사용하다가 한때 '최성빈'으로 개명했으나, 이번에는 '최윤하'라는 이름으로 '미스터트롯 3'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최윤하 데뷔 활동
최윤하는 2013년 제3회 삼천포아가씨가요제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음악계에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이후 2018년 보령머드가요제에서 대상, 전국노래자랑 경상남도 사천시 편에서 우수상을 받는 등 여러 가요제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2019년에는 K트롯 서바이벌 골든마이크에 참가해 Top33에 올라 주목을 받았으며, 2020년에는 TV조선 '내일은 미스터트롯'에 직장부로 출연해 '아내에게 바치는 노래'를 열창하며 동굴 보이스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최윤하는 '내일은 미스터트롯'에서의 활약을 계기로 KBS '아침마당'의 '도전 꿈의 무대'에 출연하여 5승을 기록하며 실력을 인정받았고, 왕중왕전에서 3등을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2020년에는 싱글 앨범 '그 사람'을 발표하며 가수로 데뷔했고, 이 앨범의 타이틀곡은 설운도가 작사, 작곡한 곡입니다. 이후 최윤하는 예명 '성빈'으로 활동을 이어갔습니다.
2021년에는 '헬로트로트'와 '불타는 트롯맨'에 참가하며 다양한 트로트 프로그램에서 활약했으며 2023년에는 '불타는 트롯맨'에 출연해 '외로운 술잔' 등을 열창하며 중저음의 깊이 있는 목소리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또한, 고향인 사천시에 대한 애정을 꾸준히 표현해 왔으며, 2023년 1월에는 고향사랑기부에 동참하여 사천시의 발전을 응원했습니다.
최윤하는 현재 공식 유튜브 채널 '최윤하 TV'를 통해 자신의 음악과 활동을 공유하고 있으며, 이번에는 '미스터트롯 3'에 참가하여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윤하 결혼 여자친구 이상형
최윤하는 아직 결혼하지 않은 미혼이며, 현재 여자친구의 유무나 이상형에 대한 정보는 공개된 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