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현정 나이 전남편 정용진 아들 딸 자녀 조인성 투병 프로필
□고현정 프로필□
고현정은 1971년 3월 2일생으로 올해 나이 53세입니다. 고향은 전라남도 화순군 능주면 원지리 출생이며 키 172cm, 혈액형 A형, MBTI INTP입니다. 가족은 부모님, 남동생 고병철, 아들 정해찬, 딸 정해인이 있으며 학력은 서울아현초등학교, 아현중학교, 중앙여자고등학교 (전학), 시온고등학교, 동국대학교 예술대학 (연극학부 / 학사), 고려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학 / 중퇴)입니다. 종교는 불교이며 소속사는 아이오케이컴퍼니입니다.
▶고현정 데뷔 활동
고현정은 1989년 제33회 미스코리아 선에 입상하며 연예계에 데뷔를 하였습니다. 이후 드라마 '대추나무 사랑 걸렸네'에서 말숙 역을 맡아 드라마 데뷔를 하였고, 이어 드라마 맥랑시대, 여명의 눈동자, 작별, 두려움 없는 사랑, 엄마의 바다 등에 출연하여 연기력과 경력을 쌓아 나갔습니다.
주연급으로 자리매김을 한 고현정은 1995년 1월, 당시 최고의 화재작이었던 드라마 '모래시계'에 출연하여 큰 인기를 누리기 시작하였고, 이후 한동안 연예계를 떠나게 되는데요. 신세계그룹 부회장 정용진과 결혼을 하면서 사실상 은퇴를 선언하였습니다.
하지만 이후 이혼을 하게 되었고, 고현정은 이혼 후 2005년 1월, SBS 드라마 '봄날'을 통해 복귀하여 배우 조인성과 호흡을 맞춰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후 드라마 여우야 뭐 하니, 히트 등에 출연했으며 특히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카리스마 넘치는 '미실' 역을 맡아 압도적인 연기력을 선보이며 MBC 연기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하였고, 백상예술대상 TV부문 대상, 한국 PD대상 탤런트상, 서울 드라마 어워즈 한류스타상 등을 석권하며 미실 신드롬을 일으켰습니다.
이후 출연한 SBS 드라마 '대물'은 첫 방송에서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차지하였고, SBS 연기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고현정은 당시 여자 배우들 중 유일하게 5 작품 연속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하면서 올해를 빛낸 탤런트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고현정은 이후 드라마 여왕의 교실, 디어 마이 프렌즈, 리턴, 동네변호사 조들호 시즌2, 너를 닮은 사람 등에 출연했으며 2023년에는 넷플릭스 드라마 '마스크걸'에서 살인죄로 구속된 김모미 역을 맡아 새로운 변신을 보여주며 화제를 모았습니다.
한편, 고현정은 2024년 1월, 유튜브 채널 '요정재형'에 출연해 건강 문제에 대해 밝힌 바 있는데요. 고현정은 심각한 건강 악화로 인해 2년간 집중 치료를 받았다고 털어놓았으며 현재는 많이 회복되었다고 합니다.
▶고현정 결혼 전남편 정용진 이혼
고현정은 드라마 '모래시계' 종영 이후 신세계그룹 부회장 정용진과 결혼식을 올리면서 결혼과 함께 은퇴 선언을 하였습니다. 당시 고현정의 나이는 25세였으며 두 사람의 결혼은 재벌과 톱스타의 만남으로 엄청난 화제를 모았습니다. 정용진은 1968년생으로 고현정보다 3살 연상입니다.
고현정과 정용진 두 사람은 뉴욕 브로드웨이에서 처음 만났다고 하는데요. 당시 뮤지컬 관람을 위해서 브로드웨이의 한 극장을 찾은 고현정과 그의 어머니는 늦게 도착한 탓에 불이 꺼진 공연장에서 길을 헤매고 있었고, 그 모습을 본 정용진이 도움을 주었다고 합니다.
두 사람이 처음 만났을 당시 고현정은 22세로 어린 나이였으며 두 사람은 2년 정도 연애를 이어가다 1995년 5월 24일 결혼에 골인하였습니다.
이후 밝힌 바로는 당시 고현정이 배경을 보고 결혼한 것이 아니냐는 말들이 있었지만, 이에 고현정은 "정말 좋아했었다. 유머 감각, 세련된 유머를 가지고 있고 착하고 멋있는 사람이었다."라고 답한 바 있습니다.
두 사람은 결혼 후 1998년 5월 13일에 아들 정해찬을 낳고, 2000년 5월에 딸 정해인을 낳아 1남 1녀를 두었습니다. 하지만 고현정은 결혼 8년 만인 2003년 이혼을 하게 되는데요. 두 사람은 결혼 생활동안 무수한 소문에 시달려야 했고, 부부간에 사이가 안 좋다는 소문이 들릴 때마다 굉장히 힘들어했다고 합니다.
또한 보통 재벌가의 며느리들이 자기 소유의 차량은 물론, 어느 정도 회사의 주식까지 소유하고 있는 것에 반해 고현정은 자신의 명의로 된 신용카드 한 장, 통장 하나 없었다고 하는데요. 두 사람이 이혼할 당시에도 시집 식구들 간 불화 등 많은 루머가 쏟아졌고, 고현정의 결혼생활이 상당히 힘들었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고현정은 이후 무릎팍 도사에 출연하여 "결혼을 너무 어려서 한 것 같다."라고 털어놓으며 "연애가 아닌 결혼이었으니 더 많이 배우고 좀 더 다듬어진 상태에서 만났더라면 좀 더 기대에 부응할 수 있었을 같다. 그 정도 능력이 안 됐던 것 같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고현정 자녀 아들 정해찬 딸 정해인
고현정의 아들 정해찬은 미국에서 중고등학교 과정을 마친 뒤, 2017년 미국 명문대로 잘 알려진 코넬대학교 호텔경영학과를 졸업했으며 딸 정해인은 이 매사추세츠 주의 한 기숙학교에서 공부 중이라고 합니다.
고현정은 자녀들에 대한 그리움을 여러 차례 표현하기도 했으며 자녀들과 다시 만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용진은 이후 2011년, 2세 연하의 플루티스트 3년의 연애 끝에 한지희와 재혼을 하였으며 1남 1녀 이란성쌍둥이를 낳았습니다.
▶고현정 열애설 조인성
고현정은 가장 말도 안 되는 소문으로 “남자 배우들 막 사귄다고 하는데, 진짜 말도 안 된다”라고 억울함을 토로하기도 했는데요. 고현정은 과거 드라마 ‘여우야 뭐 하니’에서 함께 호흡을 맞춘 배우 천정명과 열혈 연기를 펼치는 중에 열애설에 휩싸인 바 있으며 드라마 '봄날'을 통해 호흡을 맞춘 조인성과 2015년 공항에서 찍힌 사진으로 인해 열애설에 휩싸였습니다.
고현정은 웹예능 ‘요정식탁’에 출연하여 조인성과 공항에서 찍힌 사진에 대해 “옆에 송중기 씨, 이민호 씨도 다 있었다. 저희만 그렇게 찍혔다.”라고 해명했으며 조인성에 대해 “남자답고 좋은 친구고 좋은데 암튼 아니다. 걔도 눈이 있다.”라고 단호히 부정하였습니다.